캠핑은 야외활동 중 하나로 자연 속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동시에 힐링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캠핑에 있어 중요한 요소 하나가 텐트이며, 텐트의 선택은 캠핑경험을 극대화 혹은 극소화시킬 수 있기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야외에서 내 몸을 보호하는 귀중한 안식처이기도 하기에 중요합니다.
캠핑하려는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캠핑용품에 대한 공급도 많아지고 있는 요즘, 어떤 텐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몇 가지 팁을 얻어가시면 보다 현명하게 소비도 하고 더불어 캠핑의 만족도 또한 높아지리라 생각되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혼자 가느냐 여럿이 가느냐에 따라 텐트 크기가 달라질 수 있고,
잠만 자느냐 텐트 안에서 여러 활동을 할 수 있느냐에 따라 텐트 모양을 달리 할 수도 있고,
그리고 겨울에 캠핑을 하느냐 여름에 캠핑을 하느냐에 따라 텐트 직물의 선택을 달리 할 수 있는 부분 등 여러 선택 지점들이 많습니다. 기준을 나에게 두고 텐트를 바라본다면 좀 더 내가 바라던 텐트를 선택하기 쉬우리라 생각합니다.
텐트 종류 & 용도
혼자서 캠핑을 하느냐 둘 혹은 셋이서 캠핑하느냐에 따라 텐트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텐트의 종류는 크기(사용하는 사람수)에 따라서 분류될 수도 있고, 용도에 따라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사람수에 따라서 텐트의 크기를 늘려나가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혼자서 캠핑을 하더라도 공간을 넓게 쓰고 싶다면 텐트 내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사생활 또한 보호해 줄 수 있는 넓은 규모의 텐트를 선택해도 좋을 것입니다. 혼자서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도 굳이 1인용 텐트를 쓸 필요는 없으며 필요에 따라 더 넓게 사용해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이가 딸린 가족의 경우 가족들이 잠을 잘 자리를 생각하여 텐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텐트의 모양에서도 정사각형, 직사각형, 돔형, 터널형 등 매우 다양하니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는 재미가 있는 듯합니다.
텐트 직물 짜임과 내구성
텐트의 직물이 촘촘하게 짜여있느냐 느슨하게 짜여있느냐에 따라 보온 및 통기성이 달라집니다. 추운 겨울의 경우 촘촘한 짜임새있는 직물을 선택하여 보온력을 높여줄 필요가 있고, 무더운 여름에는 느슨한 짜임새의 직물을 선택하여 통기성은 높여주면서도 외부 벌레들을 차단할 수 있는 직물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백패킹을 하시는 분들은 무게를 고려하여 직물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면 100%의 원단보다 다른 합성섬유가 포함되어 무게를 줄인 원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추가로 텐트 컬러의 경우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블랙색상의 경우 내부에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나 암막효과가 있어 늦잠을 자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편리성과 쉬운 설치
프로 캠핑족들의 경우에도 그렇겠지만 특히나 초보 캠핑족들의 경우는 텐트의 편리함과 함께 쉬운 설치가 꽤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데요. 추운 겨울이나 무더운 여름의 경우 캠핑하는 장소까지 이동하는 시간에서의 에너지 소비도 있지만 캠핑장에 도착하여 텐트를 치는 것 자체가 버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좀더 수월하게 설치할 수 있는 방식의 텐트인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텐트 종류와 용도, 텐트 직물짜임과 내구성 그리고 편리성과 쉬운 설치 등을 고려하한 텐트를 선택한다면 캠핑의 질을 보다 끌어올려 만족도가 높고 특별한 경험들을 쌓아갈 수 있는 경험의 계기가 되리라 봅니다. 캠핑하시는 분들은 단순히 가격에 매료되거나 디자인에 매료되지 마시고 나에게 맞는 라이프스타일이 접목된 텐트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두 편안하고 안전한 캠핑되시기 바라겠습니다.